영재교육 - 유아의 수학교육
유아의 수학교육
유아기일수록 뛰어난 감수성과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보고 듣고
만지고 느꼈던 감각들은 일생을 통해 그 어떤 기억보다 오래 저장되고 성장해 가는 동안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아기의 교육이 평생교육의 기초가 된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 유아기의 교육은 완성된 지식을 습득시키는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유아의 성장심리를 배제한 채 어른들이 알고 있는 것을 풀어 설명하는 식의 교육이 되어
서는 안 된다. 유아기 교육의 의의는 완성된 지식을 이해시키는 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학습방법도 당연히 유아에게 맞도록 (1) 가장 단순한 형식을(2)체계적으로 (3)반복 학습
하는 “직관 학습법”을 존중해야 합니다.
형식이 단순할수록 직관이 쉽게 작용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때만이 상위 지식이나 파생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법칙이나 흐름이 몸에 배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단련하여
튼튼히 직관화 할 때만이 그 응용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이므로 무분별하게 교육하는 것을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유아기의 산수 교육은 “보다 일찍 보다 많이”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지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유아기의 산수교육은 아이의 지능발달과 논리적 사고력, 수학적 직관
력을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고, 또 장래의 수리력을 자리 잡아주는
기본 단계이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기초를 닦는 다는 논리력은 음악이나 미술, 철학이나
역사 등 주관적 판단이 선행되는 분야에서 자칫 빠지기 쉬운 주관적 오류를 시정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전된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1)유아의 수 개념 발달과정
(1)수 개념 전 단계 어린이가 수 개념을 인지하기 전의 단계로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가지고 “이것을 가질래 아니면 저것을 가질래?”하고 물으면 으레 많은 것을 집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의 아이를 보고 수 개념이 되어 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바로 이 단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분류: 물체의 어떤 특성에 따라 범주나 영역을 구분(먹는 것, 타는 것)
비교: 어떤 특별한 속성에 근거해서 물체 사이의 근거를 세우는 과정
구체>추상, ~보다 크다, ~보다 길다, ~보다 무겁다 등
서열, 비교를 근거해서 전개되는 활동 여러 개의 비교대상을 가지고 관계를 형성하는
“순서짓기” 물체를 물리적으로 배역>시작과 방향규칙의 반영이 일어납니다.
또 이 과정을 거쳐야 수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로 이행될 수 있습니다.
(2)수 개념 이해단계 : 수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도 일정한 순서가 있습니다. 그것은
직관산; 소수의 물체(1-3개)를 세지 않고서도 한 눈에 몇 개인지를 정확히 지각
집합의 개념; 부분과 전체의 개념
1:1 대응
순서 수; 기수와 순서 수 개념
세기;
A.기계적 세기(1:1대응이 안됨)
B.합리적 세기(배열이 바뀌면 개념이 다르게 나타난다)
C.동등한 연속성(수 보존 개념 획득)
숫자
규칙-형식성
2)유아의 수 교육은 요소수 학습
1)인간의 수 개념 발전단계 인간은 수 개념이 발달해 가는 과정이 실제의 구체적 물체를
통해 수 개념을 익히고 다음에 그 구체물을 요소화하는 과정을 거쳐 문자수로 이행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아의 수 교육에서 요소 수 학습이 잘 안 되는 경우 물체수로 학습하면
그 효과가 높이 나타납니다. 요소 수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쉽게 예를 들면 코끼리 한
마리와 개미 세 마리 중 어느 것이 많으냐고 물으면 개미가 많다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것을 이해시키는데는 코끼리는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개미는 세모로 표시하여 그 수를
비교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크기의 대소에 상관없이 수 개념은 형성되는 것을 동질물
의 비교와 이질물의 비교를 통해 요소수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래야 문자수로의
이행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문자수로부터 수 개념을 이해하게 되는 경우는 이후에 본질
적인 수 개념에 혼동이 오기 때문에 고학년이 되어서도 계산력과 수 개념에서 큰 혼동으
로 결국은 수 체계가 무너질 뿐아니라 사고작용에도 혼선을 빚어 지능의 이상지체나
발달저해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2)요소수단계 : 요소수 단계는 물체수 단계의 다음단계로 점을 가지고 수를 헤아리는
단계로 다음과 같이 발전단계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한개씩 세기---요소수,집합수 개념
(2)4+2
(3)3+3
(4)2+2+2 개념
(5)한 눈에 6개----직관 개념
(6)발전된 개념; 동수 누가의 개념---곱셈
3)유아의 수 교육의 의의와 목적
(1)뇌의 발달과 수학
수학는 어떤 분야에도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두뇌를 개발해 줍니다. 그 이유는 산수란
학문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인데 기초 계산력으로는 우 뇌의 직관력을 기르게 하고
분석적 문제로는 사고력과 논리력을 발달시켜 좌 뇌를 발달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2)미래사회에 적응
이처럼 수 교육은 합리적인 사고 활동을 하게 하여 결국에는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지혜의 기초인 기초 계산력
이상 기본적인 학습능력을 어느 정도 배양한 후에는 프린트 물을 통해 손목 돌리기 손 힘
기르기 등을 할 수 있는 프린트 학습을 시키는 것이 좋은데 지능발달을 이루는 기초로
기초 계산력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계산력이 지능 발달의 기초가 된다는 것은
직관력을 기르는 것으로 직관력은 우 뇌를 발달시켜 주고 직관력이 발달한 우 뇌가 입수한
많은 정보로 정확한 판단을 하므로 기초 계산력의 완성이 지혜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015school.com/sub6_3_databoard.php?code=edu_02_02&type=read&id=3736&page=1&part=&word=&category=&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