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조회 수 14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브레노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딜레마랜드 - 교육자료실 [[신나는 공부]영재교육원 가는 길]

동아일보 기사

 

[신나는 공부]영재교육원 가는 길                                                    2009-10-06 02:58

《2010학년도 교육청,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신입생 선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인천대와 대진

대 부설 영재교육원이 지난 달 말 원서접수를 시작했고, 이 달 중 14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이, 다

음달 말에는 교육청 영재교육원 전형이 시작된다. 교육청이 약 1만 9200명, 전국 25개 대학부설 영

재교육원이 약 3600여 명 등 전국적으로 2만 2800여 명의 초등 3학년~중학교 2학년생을 선발한다.

영재교육원은 국제중이나 과학영재학교 등 특목고의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수학·과학에 대한 평

소 자신의 관심과 깊이를 증명할 배경이 된다는 점에서 유리한 요소. 뿐만 아니라 실험, 창의사고력

 프로그램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므로 수학·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인기다. 올해 영재교육원

전형을 살펴보고, 준비전략을 짚어본다.》


창의력-통합사고력 첫걸음은 폭넓은 독서!

대학 영재교육원 : 개념기초→심화학습→문장독해력 길러야

교육청 영재교육원 : 수학논리 비중 커… 교과심화문제 대비

▤ 영재교육원에 도전한다면?

꾸준한 독서로 창의적 문제해결력+통합사고력 높이기

광주송원초교 4학년 장한나 양(10)은 영재교육원의 과학실험수업에 푹 빠졌다. 본격적으로 영재교

육원을 준비한 것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수학경시대비반에서 공부하면서부터. 평소 수학과 과학을

 좋아했던 장 양은 학습만화 ‘Why?’ 시리즈와 다양한 수학서적을 읽으며 수학·과학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혔다. 일주일에 두 번 수학·과학 창의성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학원에서 물리, 화학, 지구과

학, 생물을 공부했다.

장 양은 교내 영재성 테스트에서 1등으로 선발돼 교육청 영재교육원에 지원했고, 현재 광주서부교

육청 영재교육원에서 수학과 과학 수업을 듣는다. 장 양은 “많은 책을 읽으면서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른 덕분에 서술형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것”을 합격비결로 꼽았다.

영재교육원에 도전하는 학생에게 꼭 필요한 것은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통합사고력이다. 이는

단기간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다. 항상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박성미 초등과학 팀장은 “영재교육원에 합격한 학생들의 공통점으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풍부한 독서를 꼽을 수 있다”면서 “깊이 있는 독서를 바탕으로 길러진 사고

력과 표현력은 영재교육원 선발전형 전반에서 드러난다”고 말했다. 평소 과학책을 읽고 새롭게 알

게 된 사실 위주로 독후감을 쓰거나 그날 배운 과학·수학 개념으로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심화선행학습’ 필수, 대학별 유형 확인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은 학년 구분 없이 통합과정으로 선발한다. 따라서 초등 3학년도 5학년 교과개

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좋은 점수를 얻는다.

1단계 서류전형을 거쳐 2단계 지필고사는 1, 2차 시험으로 나뉜다. 1차 시험에서는 ‘창의적 문제해

결력’을 평가한다. 난도가 다소 높은 수학·과학 통합교과문제가 출제된다. 반복하고 암기하는 방식

의 선행학습보다는 학교에서 배운 개념을 기초로 심화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차 시험은 서술형 평가로 상당 수준의 문장 독해력을 요구한다. △이론해석 능력 △그래프 해석 및

 그리기 능력 △유추능력 등 수학·과학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창의적

인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일부 대학은 정해진 정답이 없거나 여러 가지 정답이 있을 수 있는 문제를 내기도 했다.

3단계 심층면접 전형에서는 수학·과학 이론과 원리를 문제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묻는다. 논리성

과 참신성이 평가의 중요한 요소. 인성 및 리더십에 관한 질문도 강화되는 추세다.

임성호 하늘교육 기획이사는 “대학별로 자체 선발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학교별로 출제영역 및 문제

유형에 차이가 있다”면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영재교육원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유형을 파악하

라”고 조언했다.

▤ 교육청 영재교육원

교과심화형 문제+심층면접 대비


경기파주교육청 영재교육원에 올해 초 합격한 김동완 군(11·경기 파주시 청석초교 5학년)은 “어려

운 문제를 푸는 수학수업은 수학적 호기심을 길러주고, 직접 실험계획을 세우며 실험과정을 조정

하는 과학수업은 정말 재밌다”고 말했다.

김 군은 평소 수학교과서 문제를 꼼꼼히 푼 후 기본, 심화문제집을 차례로 풀어 교과서 개념을 깊이

 있게 공부하는 방식으로 교육청 영재교육원을 준비했다. 문제집 한 권을 두세 번 풀면서 같은 개념

을 다시 틀리지 않도록 복습했다. 같은 문제를 세 번째에도 제대로 못 풀면 ‘모르는 문제’라고 생각

하고 개념을 다시 공부했다. 김 군은 4학년 때부터 수학·과학 창의성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학원에

서 창의사고력 수업을 들었다. 김 군은 “실제 영재교육원을 대비한 기간은 몇 개월 안 됐지만 평소

 교과서 개념을 확실히 짚고, 학원에서 배운 수학이론이나 과학개념을 실생활에 접목해 생각하는

훈련을 한 것이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청 영재교육원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출제한 문제로 전국적으로 같은 날에 시험을 치른다.

△1차 서류 △2차 영재성 검사 △3차 학문적성 검사 △4차 인성면접·심층면접으로 전형이 진행된다.

2차 영재성 검사는 창의성 문제, 수학논리, 언어논리 등 3개 영역으로 출제된다. 지난해에는 수학

논리 문제가 전체 12문제 중 5문제 출제돼 비중이 높았다. 언어논리영역에서는 낱말 간의 관계 유

추하기, 제시된 단어를 보고 떠오르는 내용 쓰기 등 한 단어의 다양한 의미를 이용해 문장을 만드는

 문제가 새롭게 나왔다.

3차 학문적성 검사는 고학년의 경우 교과심화형 문제, 저학년은 사고력 문제가 출제된다. 지난해에

는 수학과 과학의 개념과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많이 나왔다. 남은 기

간 기출문제 유형을 풀어 비슷한 유형을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4차 심층면접은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으로 나뉜다. 개별면접은 해당 교과와 관련된 문제를 몇 개

푼 다음 자신이 푼 문제를 면접관 앞에서 설명하는 식이다. 집단면접은 학생들을 모아 놓고 수업을

 진행하거나 과제나 실험을 수행하게 한 뒤 면접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파악한다. 자신이 해결한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하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 인성,

리더십도 함께 평가한다.

영재교사의 관찰, 추천으로 영재학생을 선발하는 ‘교사 추천제’는 올해는 서울 중랑구, 동대문구,

부산 강서구, 대구 달성군 등 전국 27개 지역에만 시험 적용될 계획이다.
 

 

 




                                                      동아일보 기사                  봉아름 기자 erin@donga.com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1 2009년 충남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충남1) file admin 2017.03.16 82
80 2009년 충남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충남2) file admin 2017.03.16 73
79 2009년 충남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충남3) file admin 2017.03.16 79
78 2009년 충남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충남4) file admin 2017.03.16 94
77 2009년 대구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대구1) file admin 2017.03.16 90
76 2009년 대구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안(대구2) file admin 2017.03.16 77
75 2009년 대구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안(대구3) file admin 2017.03.16 87
74 2009년 인천 방과후 학교운영계획안(인천1) file admin 2017.03.16 84
73 2009년 인천 방과후 학교운영계획안(인천2) file admin 2017.03.16 106
72 2009년 전북 방과후 학교운영계획안(전북1) file admin 2017.03.16 61
71 2009년 전북 방과후 학교운영계획안(전북2) file admin 2017.03.16 79
70 2009년 전남 방과후 학교운영계획안(전남1) file admin 2017.03.16 91
69 2009년 전남 방과후 학교운영계획안(전남2) file admin 2017.03.16 79
68 2009년 울산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 file admin 2017.03.16 87
67 2009년 경북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 admin 2017.03.16 99
66 2009년 경남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 file admin 2017.03.16 127
65 2009년 강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 file admin 2017.03.16 88
64 2009년 대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안 file admin 2017.03.16 80
63 전시물 속에 담긴 수학이야기를 들어보자 admin 2017.03.16 126
» [신나는 공부]영재교육원 가는 길 admin 2017.03.16 147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