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체험 학습의 6단계
1. 동기(기회)
- 동기유발 - 손 손가락 -27개의 뼈, 손의 다양성, 기능의 우수성
- 동기는 유발해야 한다.
- 동기가 좋아도 기회를 얻지 못하면 성취하지 못한다.
2. 사실파악 - 관찰(사물 관찰)
- 사실을 관찰해야한다. (있는 사실 그대로 볼것)
- 눈, 소리, 쓰고, 그리기 -판단 이전에 사실을 과정으로 나타내기
3. 인지과정(가설)판단
- 인지에서 가설을 세우고 검증
- 능가하는 작품도 만들 수 있고 가설을 세울 수 있다.
4. 다각적 사고(창의, 창조과정)
- 오렌지다 - 시각체, 관상체가 느끼는 뇌의 생각은 다 다르다.
- 2차원평면 - 3차원 입체 결과물을 너라면 어떻게 달라지게 할까?
- 사진을 보일 때는 3면으로 보아라 - 위, 옆, 앞 - 구체물 필요
5. 동일화 -너라면?
- 인격, 감정, 동기를 첨부하지 않았나?
- 동일화 후 탈 동일화 필수 - 사이코 세계
6. 성취확인(평가) - 기대
- SP이론(Student Program) - 평가는 하되 틀렸냐는 없다.
- 성취에 따른 피드백을 해야한다. 성취 체크리스트 필요 토론 논증
교구 수업
- 실페의 경험 -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
- 왜 그럴까? -지적 호기심 자극(과학) -논리수학적 지식 -두드리고 느껴보고 측정하기
- 전체파악 -구조 파악(경험, 실전, 원리) -내용파악(기능의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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