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조회 수 15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브레노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딜레마랜드 - 교육자료실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15가지 심리적 특징]

매슬로우가 발견한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15가지 심리적 특징

1. 현실 중심적이다.- 거짓이나 사기 , 허위, 부정직 등을 진실로부터 구분하는 능력이 있다.

2. 문제 해결 능력이 강하다.-어려움과 역경에 처했을 때 도망가지 않고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로 삼는다.

3. 수단과 목적을 구분한다.-목적으로 수단을 정당화하기보다 오히려 수단이 목적 자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자세를 갖는다.

4. 사생활을 즐긴다.-남들과 함께 하는 시간보다 혼자 있는 시간에 종종 더 편안함을 느낀다.

5. 환경과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주위 환경에 의해 생각이 쉽게 바뀌지 않으며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더 의존한다.

6. 사회적인 압력에 굴하지 않는다.- 항상 사회에 순응하며 살진 않는다. 겉으로는 평범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반사회적이거나 부적응자의 심리를 갖고 있기도 하다.

7. 민주적인 가치를 존중한다.- 인종, 문화, 개인의 다양성에 열린 자세를 취한다.

8. 인간적이다.- 사회적 관심이나 동정심, 인간미를 지니고 있다.

9. 인간 관계를 깊이 한다.- 수 많은 사람들과 피상적인 관계를 맺는 것보다 가족이나

소수의 친구들과 깊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선호한다.

10. 공격적이지 않은 유머를 즐긴다.- 자기 자신을 조롱하는 듯한 유머를 즐겨 사용하며 남을 비웃거나 모욕하는 유머는 삼가 한다.

11.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남들이 자신을 바라 보는 시선이나 태도에 연연해 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남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은 있는 그대로 상대를 이해한다.

12.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인공적으로 꾸미는 것보다는 자연스러운 모습 그대로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13. 풍부한 감성- 주위의 사물을 평범한 것일지라도 놀라움으로 경외심을 갖고 바라볼 수 있다.

14. 창의적이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발명가적 기질이 있다.

15. 초월적인 것을 경험하려 한다.- 학문, 종교, 철학, 스포츠 등 경험의 정점에 다다르기를 좋아해서 경험의 순간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초월적인 기쁨과 자유를 느낀다.
그리고 이 경험이 머리 속에 남아 계속 그 경험을 쌓으려 노력한다.

매슬로우는 역사적인 위인이라고 위의 특징을 모두 갖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으며 그 이유는 자기 실현이라는 가치 자체가 불완전한 것이기에 자기 실현 과정에 몇 가지 결함이 발견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지나친 죄의식이나 염려, 지나친 친절, 잔혹함과 냉정함, 유머 감각의 상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기 실현 과정에 오점을 남기기도 한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매슬로우는 또한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인간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성향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매타니즈(Metaneeds)라고 부른 이러한 가치들은 자기 실현의 추구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 공동의 이익으로 확대해서 발전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다음은 매슬로우가 규정한 메타니즈 들이다.
진실, 선, 아름다움, 통일성, 활발함, 독특함, 완벽함, 정의와 질서, 간결함, 풍부함, 자연스러움, 유쾌함, 독립성, 사려 깊음 우리는 대체로 이런 가치들이 다른 모든 사람들도 추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그는 자기 실현의 단계에 이르지 못한 즉 하위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장애를 겪은 사람들은 이런 가치들에 깊은 관심을 보이지 못 한다고 말한다.

매슬로우는 자기실현이나 메타니즈에 대한 욕구가 추진력을 얻기 위해선 먼저 육체적 또는 정신적인 결핍 상태를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자신이 신체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뭔가 결핍돼 있는 상태라면 자기 실현에 대한 노력을 충분히 기울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매슬로우의 자아 실현의 개념은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즉 사람이 자아 발전에 제대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거나 지극히 반사회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은 그 사람의 잘못된 본성 때문이 아니라, 외부로부터 욕구 충족이 되질 않았거나 동기가 충분히 부여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외부로부터 충분한 동기가 부여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능력 개발은 물론 공동의 선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자녀가 있으신 학부모님들께는 어린 자녀가 공부도 잘 하고 자신의 능력을 잘 계발하여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하게 되기를 바라실 것입니다.
오늘부터 자녀의 능력 개발을 위해 수학 계산식을 한 번 더 풀어 보는 것에 대한 관심에서 조금 벗어나서 어떻게 하면 아이의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해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또한 성인이라면 나의 삶 속에서 능력과 선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나만의 동기 부여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어떨까요?

외부로부터의 충분한 동기 부여! 저희 딜레마스타를 기억해 주세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 아이의 미래상에 대하여~ admin 2017.03.16 59
20 초등 제 7차 수학 교육과정방향 admin 2017.03.16 88
»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15가지 심리적 특징 admin 2017.03.16 150
18 원경영 7월호의 실린 글입니다~ admin 2017.03.16 71
17 좌우뇌의 인지처리 기능 admin 2017.03.16 238
16 손과 손가락은 외부의 뇌이다 admin 2017.03.16 154
15 김현수 박사님 admin 2017.03.16 73
14 세계 영재 사고력 두뇌개발 교구 " 딜레마스타" admin 2017.03.16 111
13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 admin 2017.03.16 182
12 이스라엘의 영재를 만드는 교육법 admin 2017.03.16 125
11 원네이버 2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 퍼즐의 교육적 효과" admin 2017.03.16 196
10 원네이버 3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하노이타워와 집행력" admin 2017.03.16 75
9 하노이타워의 집행력향상에 대한 자료 admin 2017.03.16 81
8 학년별 수학교육과 딜레마스타 admin 2017.03.16 223
7 초등수학교육과정과 딜레마스타의 연계성 admin 2017.03.16 157
6 도미노게임지도안 머리글 admin 2017.03.16 447
5 도미노게임지도안 추천의글 admin 2017.03.16 320
4 딜레마스타 교육정책 admin 2017.03.16 92
3 한국청소년 체험문화재단 딜레마스타 지도사과정 개설 admin 2017.03.16 150
2 딜레마스타 지도사 2006년 교육 계획 admin 2017.03.16 71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