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조회 수 23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브레노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딜레마랜드 - 교육자료실 [좌우뇌의 인지처리 기능]

좌우뇌의 기능

좌뇌 : 오른쪽 신체의 기능 조정
우뇌 : 왼쪽 신체의 기능 조정

 

1) 두뇌의 대칭

인간의 두뇌가 대칭으로 작용한다는 외형적인 증거는 손의 움직임이다. 언어는 사고나 추론, 그리고 인간을 만물의 영장으로 구별 지을 수 있는 높은 정신적 기능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19c의 과학자들은 왼쪽 두뇌를 지배적 두뇌 또는 주관적 두뇌라고 불렀고, 오른쪽 두뇌는 종속된 두뇌, 또는 부수적 두뇌라고 불렀다. 따라서 왼쪽 두뇌보다 오른쪽 두뇌가 덜 발달되었고 덜 진화되었다는 것이 최근까지의 주된 견해였다.

▶ 말을 못하는 오른쪽 두뇌는 언어의 능력을 가진 왼쪽 두뇌의 지시를 받는 것이다.

각 반구는 자신의 양식에 맞는 부분을 취급

 

A. 왼쪽 두뇌

분석하고 추리하고 계산하고 시간을 재며, 일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도록 계획을 세우고 언어화시키며, 논리적 근거에 의한 합리적인 진술을 하게 된다.또한 분석적이고 언어적, 추리적, 상징적, 순서적이며, 직선적, 객관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한다.

 

B. 오른쪽 두뇌

상상력으로 사물을 볼 때 곧 사물이 실재하는 것처럼 대하는 것이다. 이 때 이러한 사물이 어떻게 공간속에 서 있으며, 여러 부분들이 어떻게 함께 모여서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는가를 관찰한다. 오른쪽 두뇌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느낌의 조화를 창조하고 꿈을 가지며, 우주의 만물을 이해하게 된다.

 

2) 아하! 반응 (우뇌의 역할)

오른쪽 정보처리 과정에서 직관력과 순간적인 통찰력으로 갑자기 어느 한 순간 모든 것이 한꺼번에 이해된다. 논리적인 방법으로 이해되는 것이 아니다.

▶ 오른쪽 두뇌는 직관적, 주관적, 연상적, 총체적이며,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
방식이다.


3) 좌뇌인지처리와 우뇌인지처리의 상호 비교

 

 

좌뇌 인지처리

 

우뇌 인지처리

언어적

낱말을 사용, 명명하고 기술하고 정의를 내림

비언어적

사물을 인식하되 단어와의 연관 능력이 미미함

분석적

단계적이고 조직적인 사물 파악

종합적

여러 사물을 전체의 테두리 안에서 파악

상징적

어떤 것을 표현할 때 부호나 기호 등의 상징을 사용

구체적

현재의 있는 그대로를 표현

추상적

하나의 실마리로 전체를 제시

유사적

사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보고 비유적인 관계로 이해

시간적

시간의 재고 일의 순서를 정함

비시간적

시간 감각이 없음

합리적

사실에 근거를 둔 추론으로 결론을 이끌어 냄

비합리적

사실이나 추론을 거치지 않고 판단함

계수적

숫자를 사용하여 셈을 함

공간적

사물이 어떤 위치에서 다른 것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알아내고, 부분들이 어떻게 전체를 이루는가를 알아 냄

논리적

수학의 정리나 훌륭한 논쟁처럼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결론을 얻음

직관적

완전하지 않은 모양이나 육감, 느낌, 시각적 영상 등을 근거로 순간적으로 통찰함

순차적

생각을 서로 연계적으로 전개해 나가는데, 하나의 생각이 다음 생각을 낳게 하여 집중적으로 결론을 맺음

총체적

단번에 사물의 전체를 파악함. 전반적인 모양이나 구조를 한꺼번에 감지함으로써 엉뚱한 결론을 얻기도 함



사람들 중에는 좌우뇌가 동시에 발달한 사람도 있는 반면 좌뇌 혹은 우뇌가 우세하게
발달된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좌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숲보다 나무를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어서 만약 책을 읽

는다면  읽은 후에는 줄거리를 떠올려보고 이야기를 해 보는 과정이 큰 맥락을 이해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숲은 잘 보는데 세심한 나무를 보지 못 하는 우뇌형 사람들은

책을 읽을 때 줄을 쳐 가면서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의 글이 나는 또는 우리 아이는 좌뇌형인가 우뇌형인가 판단짓는 것보다는 그러한

경향이 있음을 이해하고 교육 방법, 또는 양육 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접목시키시

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 아이의 미래상에 대하여~ admin 2017.03.16 59
20 초등 제 7차 수학 교육과정방향 admin 2017.03.16 88
19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15가지 심리적 특징 admin 2017.03.16 150
18 원경영 7월호의 실린 글입니다~ admin 2017.03.16 71
» 좌우뇌의 인지처리 기능 admin 2017.03.16 238
16 손과 손가락은 외부의 뇌이다 admin 2017.03.16 154
15 김현수 박사님 admin 2017.03.16 73
14 세계 영재 사고력 두뇌개발 교구 " 딜레마스타" admin 2017.03.16 111
13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 admin 2017.03.16 182
12 이스라엘의 영재를 만드는 교육법 admin 2017.03.16 125
11 원네이버 2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 퍼즐의 교육적 효과" admin 2017.03.16 196
10 원네이버 3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하노이타워와 집행력" admin 2017.03.16 75
9 하노이타워의 집행력향상에 대한 자료 admin 2017.03.16 81
8 학년별 수학교육과 딜레마스타 admin 2017.03.16 223
7 초등수학교육과정과 딜레마스타의 연계성 admin 2017.03.16 157
6 도미노게임지도안 머리글 admin 2017.03.16 447
5 도미노게임지도안 추천의글 admin 2017.03.16 320
4 딜레마스타 교육정책 admin 2017.03.16 92
3 한국청소년 체험문화재단 딜레마스타 지도사과정 개설 admin 2017.03.16 150
2 딜레마스타 지도사 2006년 교육 계획 admin 2017.03.16 71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