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노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딜레마랜드 - 교육자료실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
놀이를 통한 수학 학습 이론을 제창한 딘즈는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제 1단계(자유놀이 단계) : 자유놀이의 단계는 아동들은 구조화되지 않은 조작이나 실험 활동 등 많은 구체적인 자료를 자유롭게 대하는 시기이다. 도형 개념의 예를 든다면 개수나 모양, 크기 등이 여러 가지로 구체물로 놀이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제 2단계(게임 단계) : 게임 단계는 아동들은 자유롭게 놀이를 하는 가운데 점차로 어떤 규칙성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도형 개념의 예를 든다면, 어떤 도형은 각진 부분이 없다거나 모양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제 3단계(공통성 탐구 단계) : 공통성 탐구의 단계에서는 놀이의 소재가 되는 여러 구체물 속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특징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시작하며, 게임 단계에서 감지되는 규칙성이 보다 명확해지는 단계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네모 모양은 꺾어지는 부분이 네 군데이고, 원 모양은 그런 부분이 없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하는 단계이다.
제 4단계(표현 단계) : 표현 단계는 아동이 추상화 과정을 통하여 파악한 개념의 공통성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시기이다. 이 때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간단한 그림의 형태나 언어적인 방법, 전형적이거나 포괄적인 예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네모 모양이나 세모 모양, 둥근 모양 등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된다.
제 5단계(기호화 단계) : 기호화의 단계에서 아동들은 자신만의 적절한 수단으로 표현한 개념을 수학적인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하게 된다. 아동이 자기 나름의 기호 체계를 발명하는 것도 좋겠지만 의사소통을 위하여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수학적 기호를 이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도형 개념에서는 네모, 세모, 동그라미 또는 사각형, 삼각형, 원 등의 표현을 이용하도록 지도하는 단계이다.
제 6단계(형식화 단계) : 형식화의 단계에서는 아동이 추상한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이 개념이 갖고 있는 여러 성질을 체계화하게 된다. 삼각형과 사각형의 관계나, 삼각형의 성질, 사각형의 성질 등을 파악하게 되는 단계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