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실

조회 수 26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브레노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딜레마랜드 - 교육자료실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

놀이를 통한 수학 학습 이론을 제창한 딘즈는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제 1단계(자유놀이 단계) : 자유놀이의 단계는 아동들은 구조화되지 않은 조작이나 실험 활동 등 많은 구체적인 자료를 자유롭게 대하는 시기이다. 도형 개념의 예를 든다면 개수나 모양, 크기 등이 여러 가지로 구체물로 놀이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제 2단계(게임 단계) : 게임 단계는 아동들은 자유롭게 놀이를 하는 가운데 점차로 어떤 규칙성이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도형 개념의 예를 든다면, 어떤 도형은 각진 부분이 없다거나 모양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제 3단계(공통성 탐구 단계) : 공통성 탐구의 단계에서는 놀이의 소재가 되는 여러 구체물 속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특징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시작하며, 게임 단계에서 감지되는 규칙성이 보다 명확해지는 단계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네모 모양은 꺾어지는 부분이 네 군데이고, 원 모양은 그런 부분이 없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하는 단계이다.

제 4단계(표현 단계) : 표현 단계는 아동이 추상화 과정을 통하여 파악한 개념의 공통성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시기이다. 이 때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간단한 그림의 형태나 언어적인 방법, 전형적이거나 포괄적인 예 등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 네모 모양이나 세모 모양, 둥근 모양 등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된다.

제 5단계(기호화 단계) : 기호화의 단계에서 아동들은 자신만의 적절한 수단으로 표현한 개념을 수학적인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하게 된다. 아동이 자기 나름의 기호 체계를 발명하는 것도 좋겠지만 의사소통을 위하여 공통적으로 이용하는 수학적 기호를 이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도형 개념에서는 네모, 세모, 동그라미 또는 사각형, 삼각형, 원 등의 표현을 이용하도록 지도하는 단계이다.

제 6단계(형식화 단계) : 형식화의 단계에서는 아동이 추상한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이 개념이 갖고 있는 여러 성질을 체계화하게 된다. 삼각형과 사각형의 관계나, 삼각형의 성질, 사각형의 성질 등을 파악하게 되는 단계이다.
?

  1.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42 

    아이의 미래상에 대하여~

  2.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66 

    초등 제 7차 수학 교육과정방향

  3.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12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15가지 심리적 특징

  4.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43 

    원경영 7월호의 실린 글입니다~

  5.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317 

    좌우뇌의 인지처리 기능

  6.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17 

    손과 손가락은 외부의 뇌이다

  7.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43 

    김현수 박사님

  8.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63 

    세계 영재 사고력 두뇌개발 교구 " 딜레마스타"

  9.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64 

    놀이를 통한 수학 개념의 학습 과정 6단계

  10.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36 

    이스라엘의 영재를 만드는 교육법

  11.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63 

    원네이버 2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 퍼즐의 교육적 효과"

  12.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33 

    원네이버 3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 "하노이타워와 집행력"

  13.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47 

    하노이타워의 집행력향상에 대한 자료

  14.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93 

    학년별 수학교육과 딜레마스타

  15.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20 

    초등수학교육과정과 딜레마스타의 연계성

  16.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548 

    도미노게임지도안 머리글

  17.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373 

    도미노게임지도안 추천의글

  18.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55 

    딜레마스타 교육정책

  19.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217 

    한국청소년 체험문화재단 딜레마스타 지도사과정 개설

  20. No Image 16Mar
    by admin
    2017/03/16 by admin
    Views 133 

    딜레마스타 지도사 2006년 교육 계획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 14 Next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