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스타교구와 초등수학교육과정의 연계성 |
영 역 |
교 구 명 |
초 등 수 학 교 육 과 정 내 용 |
수와 연산 |
펜토체스 |
- 10까지 수 100까지 수 덧셈, 뺄셈, 곱셈의 활용, 자연수의 사칙연산, 약수와 배수, |
약분과 통분 (7-가: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10-가: 집합의 연산법칙) |
블록들의 개수파악, 도형의 개수 계산, 도형이 성립하는 약수와 배수관계, 층수 |
및 너비 계산을 통하여 이루어짐. |
펜시피라미드 |
- 10까지 수 100까지 수 덧셈, 뺄셈의 활용, 자연수의 사칙연산 |
각 볼들의 개수와 증가도, 피라미드의 규칙 |
소마큐브 |
- 10까지 수 100까지 수 덧셈, 뺄셈의 활용, 자연수의 사칙연산 |
블록들의 개수파악, 도형의 총 개수 파악, 각 층별 개수와 보이지않는 블록 파악. |
상자닫기 |
- 10까지 수 100까지 수 덧셈, 뺄셈, 곱셈, 나누셈의 활용, 곱셈구구, 소수의 이해, |
자연수의 사칙연산, 약수와 배수 |
주사위를 통한 직접적 숫자 놀이 접근 방법, 나누셈을 포함한 사칙연산으로 |
분수와 소수개념을 파악 |
도미노9 |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덧셈, 뺄셈, 곱셈의 활용,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자연수의 |
사칙연산, 약수와 배수 소수, 세 자리수의 이해, ․분수, 소수의 크기 비교 |
0부터 9까지의 수가 적힌 타일들을 이용해 큰수부터 소수 분수에 이르기까지 |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낼수 있음. |
토우리스 |
- 10까지 수, 100까지 수 덧셈, 뺄셈, 곱셈의 활용, 자연수의 사칙연산, 약수와 배수, |
약분과 통분 |
4개의 주사위눈을 이용하여 만들어 지는 눈들의 수학적 계산 놀이법 |
하노이타워 |
- 10까지 수, 100까지 수, 덧셈, 뺄셈, 곱셈의 활용, 자연수의 사칙연산 |
원반들의 이동 규칙을 이해하였을 때 그 규칙을 식으로 표현 |
|
|
|
도형영역 |
펜토체스 |
-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직육면체의 성질, 합동과 대칭 |
모양만들기 |
정육면체의 블록 5개로 이루어진 12조각을 응용하는 모든 과정. |
탱그램 |
- 평면도형,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합동과 대칭, 각과 여러 가지 삼각형, |
수직과 평형, 모양만들기, 내각의 크기, 다각형, (7-나: 삼각형의 합동 8-나: 도형의 닮음 |
9-나: 피타고라스정리와 활용) |
7개의 조각을 비교, 조각들의 조합을 통한 도형을 맞추는 과정, 형태와 각의 변화 |
하트,
에그퍼즐 |
- 평면도형,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합동과 대칭, 각, 모양만들기 |
각각의 조각들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형식의 도형적 접근법 |
소마큐브 |
-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합동과 대칭, |
모양만들기 |
입체적인 조각들을 다뤄가는 과정에서 머릿속으로 3차원적 전개도를 전개. |
펜시피라미드 |
-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합동과 대칭, 각, |
원과 구, (9-나: 원과 직선, 원주각 10-나: 두원의 위치관계 ) |
각 볼의 평면적 형태와 각도의 파악, 입체적인 피라미드를 쌓아갈 때의 |
각도와 위치의 변화 |
알파벳T,F
7조각피라미드 |
-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합동과 대칭, |
각, 수직과 평행, 각뿔 |
조각들이 맞물리는 면과 선을 통한 개념, 각 조각에 대한 탐구 |
도미노9 |
-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모양만들기 |
직육면체인 도미노 블록들을 이용한 쌓기와 도형만들기 |
탈출게임 |
- 평면도형,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
정사각형들의 이동하는 공간을 어떻게 확보할지 예측하여 진행 |
틱택토 |
- 평면도형, 입체도형, 평면도형 및 입체도형의 이동에서 공간 감각 |
3차원 적인 계산법을 응용 |
|
|
|
측정영역 |
펜토체스 |
- 평면도형의 둘레,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넓이,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
(7-나: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
블록의 개수와 그것을 이용한 넓이 계산 |
탱그램 |
- 평면도형의 둘레, 직사각형,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각도, 삼각형의 넓이 |
조각들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새로운 도형의 생성, 넓이의 계산 |
하트퍼즐 |
- 평면도형의 둘레, 직사각형,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각도, 삼각형의 넓이, |
원주율과 원의 넓이 (7-나: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 |
조각들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새로운 도형의 생성, 넓이의 계산 |
펜시피라미드 |
- 각도, 원주율과 원의 넓이, (고등과정: 구의 성질) |
각 볼의 평면적 형태와 각도의 파악, 입체적인 피라미드를 쌓아갈 때의 |
각도와 위치의 변화 |
소마큐브
7조각피라미드 |
- 평면도형의 둘레,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넓이, |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7-나: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
블록의 개수와 그것을 이용한 넓이 계산 |
도미노9 |
- 평면도형의 둘레, 직사각형, 정사각형의 넓이 |
직사각형을 이용한 여러 도형의 계산법 |
토우리스 |
- 정사각형의 넓이, 정육면체 |
교통신호등 |
각각 면이 어떻게 구성 되 있는지를 파악한다. |
탈출게임 |
- 평면도형의 둘레, 정사각형의 넓이 |
이동 조각들과 게임판의 넓이를 이용하여 여유공간을 사고한다. |
|
|
|
규칙성과
함수영역 |
상자닫기 |
- 다양한 변화의 규칙찾기,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하기, 규칙을 추측하고 말이나 |
글로 표현하기, 규칙과 대응 |
수를 통해서 자신이 정한 규칙과 일치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도미노9 |
- 다양한 변화의 규칙찾기,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하기, 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
수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여러 가지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 만들기 |
숫자와 직사각형의 블록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패턴을 만들어본다. |
토우리스,
교통신호등 |
- 다양한 변화의 규칙찾기, 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수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
여러 가지 해를 변화 하는 과정에서 규칙성을 찾을 수 있다. |
오셀로 |
- 다양한 변화의 규칙찾기, 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수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규칙을 |
추측하고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
기본적인 전략을 생각해보고 어떤 규칙을 따라가는지 알아본다. |
하노이 타워 |
- 다양한 변화의 규칙찾기, 다양한 변화의 규칙을 수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1~100의 |
수 배열표에서 뛰어 세는 규칙 찾기, 비와 비율, 비례식, (고등과정: 점화식) |
원반을 이동시키는 과정을 수로 표현한다.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