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노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딜레마랜드 - 교육자료실 [초등 제 7차 수학 교육과정방향]
초등 제 7차 수학 교육과정방향
1. 수와 연산
-과다한 계산 연습 문제를 반복적으로 숙달시키는 내용을 과감히 줄이고 학생 스스로 기초적,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이나 계산 알고리즘을 구성해 나가도록 시도하였다.
2. 도형
- 학생 중심적 학습, 활동학습을 중심으로 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활동의 결과를 반성하여 지식을 구성해 나가도록 하고 있는 바 특히 도형 영역에서는 이러한 조작 활동을 통한 자기 학습력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측정
-학생들에게 가장 현실감 있는 활동 영역이며 또한 우리 실제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4. 확률과 통계
- 제 7차 교육과정에 새로 추가된 내용이며 가능한 모든 단계에서 어떤 의미로든 확률과 통계에 관련된 내용을 그 단계 수준에 맞추어 지도하도록 해야 하며 저학년에 있어서 확률과 통계의 사실적 지시그이 축적을 지양하고 가급적 통계적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경험 축적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개수 비교를 통해 간단한 분류 활동은 확률과 통계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또한 표나 그래프의 작성에 있어서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지도하여야 하고 지나치게 기능적이고 형식적인 계산에 치우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5. 문자와 식
- 유연한 사고를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조기에 수학을 형식화함으로써 창의성의 신장 기회를 잃게 된다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가능한 문자의 도입과 방정식의 계산을 억제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초등수학엣의 방정식 계산이나 형식적인 문자도입은 삭제하거나 대폭 약화시켰다.
반면 여러 가지 현실적인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보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노력 및 새로운 문제로 바꾸어 보고자 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활동은 강화하였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해답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열린 문제까지도 해결해 봄으로써 발전적인 사고를 증진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문제 해결 후에 자신의 해결 과정을 돌아보고 반성해 보는 활동 등은 스스로 사고하고 추론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이러한 과정은 실질적인 사고력 증가에 그 목적성을 두는 것이다.
6. 규칙성과 함수
- 수학의 본질은 규칙성에 있다고 한다. 저, 중초등에서는 규칙성과 함수 영역의 대부분이 패턴 내용으로 차지되어진다. 이는 수학의 규칙성을 일찍부터 흥미있게 접할 수 있는 최상의 소재이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비례 관계에 눈을 뜨게 하고 수학의 조화로운 규칙성을 발견함으로 수학에 대한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주위 사물을 새로운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도록 한다.